티스토리 뷰

인생 2막에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 찾던 중에 눈에 들어온 바로 이 책!
도대체 공부방 창업이 뭔데? 게다가 1억이나 번다고?

공부방 창업의 매력

 

1. 전문직이다.
오랫동안 가르치다보면 본인만의 감각과 스킬이 생기고 자신이 곧 브랜드가 된다.

2. 고소득 1인기업이다.
별다른 인건비가 들지 않고 선생님 1인이 운영, 관리까지 한다.

3. 정년이 없다.
나이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하고싶을 때까지 할 수 있다.

4. 가사와 육아 문제가 해결된다.
오후에만 일해도 되므로 오전에 집안일을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엄마의 모습을 보며 아이가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고 필요시 함께 가르칠 수 있다.

5. 창업비용과 위험부담이 적다.
자신의 집에서 얼마든지 가능하므로 초기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그래서 실패해도 위험부담 또한 적다.

공부방의 시작

작가는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강한 의지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라고 말한다. 많은 생각보다 한 번의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시작하기에 언제나 지금이 가장 좋은 때이다.
상황이 완벽해지기를 기다리기만 하다가는
결국 매번 시작하지 못한다.
시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100% 실패이다.
그러나 일단 도전하면 성공과 실패는 50대 50이다.
어떤 공부방을 할 것인가?

영어, 수학, 전과목, 중국어, 미술, 역사 등등 다양한 형태의 전망좋은 공부방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선생으로서의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이 브랜드가 될 각오가 되어있어야한다. 공부방 창업을 간절히 원하고, 가르칠 과목을 좋아해야 성공할 수 있다.

작가의 8가지 어드바이스

공부방 창업에 대한 작가의 조언이지만 1인기업가가 되려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는 조언이다.

1. 간절히 원하는 마음으로 창업하라
나는 왜 공부방을 하려고 하는가? 정말 하고싶은 일인가? 아이들을 가르칠 때의 내모습을 상상하면 미소가 절로 나올 정도로 즐거워야한다.

2.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라
자신감 없이 창업을 하게되면 시작도 하기 전에 걱정부터 한다. 단지 몇번 뿐인데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쉽게 자책하고 좌절한다. 스스로 부여한 한계에 갇혀 공부방을 접거나 소규모로 운영한다. 주저하지 말고 당당히 자신을 믿고 도전하라

3.'교감'에 능숙해져라
본인의 목표를 가지고 주입하려고 하지말고  학생과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추어 교감해야한다. 티칭능력보다는 아이들을 다루는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교감을 잘하려면 학생과 학부모를 좋아해야한다.

4. 모든 일들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이미 벌어진 상황이라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낫다. 긍정적인 마음이 잘 안생길 때는 지금 내게 주어진 상황에 감사하자.

5. 차별화된 컨텐츠와 시스템을 만들어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컨텐츠가,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해서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출결, 학생관리, 테스트, 독서 이력관리, 학습 포트폴리오 등 확실한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처음 만들기가 어렵지만 일단 정착이 되면 힘들이지 않고 그냥 가게 된다.

6. 롱런하려면 정해진 시간에만 일하라
공부방은 혼자서 모든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하기 쉽지 않다.  욕심부리다 자꾸 무리를 하게되면 몸이 아프고 우울해져 결국 일을 접게 되므로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만 수업을 하라.  규칙적인 일상생활과 수업 외 다른 일, 공부도 해야 여유가 생긴다.

7.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운동, 취미 생활을 하라.
일과 관계 없는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공부방의 활력을 유지하며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8. 진정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우선 순위를 정하라.
일이 1순위가 되면 가족의 행복으로부터 멀어진다.  정해진 시간, 정해진 공간에서 수업을 하고 최대한 가족을 배려하라. 우선순위를 정해놓고 일해야 나중에 소중한 것을 놓치고 후회하지 않는다.

 

'꿈이 담긴 책장 >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그 여자의 가게  (0) 2016.08.03